서론
유니티로 테트리스 게임을 만드는 것은 게임 개발 기술을 연습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테트리스는 수년간 수백만 명의 플레이어가 즐겨온 클래식 게임으로, 단순한 게임플레이와 중독성이 강한 특성으로 초보자 게임 개발 프로젝트에 안성맞춤입니다. 다음은 유니티로 기본 테트리스 게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단계별 가이드입니다:
1단계:
프로젝트 설정 새 2D Unity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프로젝트에 적합한 이름과 위치를 선택하고 2D 옵션이 선택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프로젝트를 만든 후에는 게임 보드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2단계:
게임 보드 만들기 새 GameObject를 만들고 스프라이트를 부착하여 사각형 게임 보드를 만듭니다. 스프라이트는 검은색이나 회색과 같은 단색이어야 한다. 그런 다음 게임 보드 GameObject의 하위 개체로 사각형 그리드를 만듭니다. 각 사각형에는 테트리스 블록을 나타내는 스프라이트가 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Unity의 그리드 시스템을 사용하여 사각형 그리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GameObject 메뉴로 이동하여 "Create Empty"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Inspector 창으로 이동하여 객체의 이름을 "Game Board"로 변경합니다. 그런 다음 게임 보드 GameObject에 스프라이트 렌더러 구성 요소를 추가하고 적합한 스프라이트를 선택합니다. 정사각형 그리드를 만들려면 새 GameObject를 만들고 "Square"라는 이름을 붙입니다. Square Game Object에 스프라이트 렌더러 구성요소를 추가하고 사각형을 나타내는 스프라이트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Hierarchy 창에서 Project 창으로 끌어 Square Game Object의 Prefab을 만듭니다. 다음으로, Game Board Game Object를 선택하고 Component 메뉴로 이동합니다. Game Board Game Object에 그리드 구성 요소를 추가합니다. 그리드의 셀 크기를 Square 스프라이트의 크기로 설정하고 하위 정렬을 "왼쪽 위"로 설정합니다. 마지막으로 테트리스 블록을 생성하는 스크립트를 만들어 게임 보드에 놓습니다.
3단계:
테트리스 블록 생성 임의의 테트리스 블록을 생성하여 게임 보드에 드롭하는 스크립트를 만듭니다. 각 블록은 네 개의 사각형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색상은 랜덤이어야 합니다. 블록이 떨어지면 플레이어는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블록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테트리스 블록을 만들려면 새 GameObject를 만들고 이름을 "Block"으로 지정하십시오. Block Game Object에 스프라이트 렌더러 구성요소를 추가하고 Tetris 블록을 나타내는 스프라이트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Block Game Object를 Hierarchy 창에서 Project 창으로 끌어서 Prefab을 만듭니다. 그런 다음 테트리스 블록을 생성하는 스크립트를 만들어 게임 보드에 놓습니다. 이 스크립트는 새 블록 게임 개체를 만들고 각 사각형에 색상을 임의로 할당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스크립트는 게임 보드에 블록을 떨어뜨립니다. 블록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이동하려면 입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AxisRaw() 함수를 가져와 플레이어가 왼쪽 또는 오른쪽 화살표 키를 누를 때 감지합니다. 그런 다음, 블록의 위치를 변경하여 블록을 수평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4단계:
충돌 감지 테트리스 블록과 게임 보드 간의 충돌을 탐지합니다. 블록이 게임판에 착지하면 제자리에 고정시키고 새로운 블록을 생성해야 한다. 테트리스 블록과 게임 보드 간의 충돌을 감지하기 위해 유니티의 물리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게임 보드의 각 사각형에 Box Collider 2D 구성 요소를 추가합니다. 그런 다음 Tetris 블록의 각 사각형에 리지드 바디 2D 구성요소를 추가합니다. 테트리스 블록이 게임 보드와 충돌하면 블록의 사각형이 게임 보드의 사각형과 충돌합니다. Tetris 블록 스크립트에 OnCollisionEnter2D() 함수를 추가하여 이 충돌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충돌이 감지되면 스크립트는 블록이 게임 보드에 착륙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있는 경우 스크립트는 블록을 제자리에 잠그고 새 블록을 생성해야 합니다. 블록을 제자리에 잠그려면 블록의 각 사각형에서 Ridgebody 2D 구성요소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블록이 게임 보드에 착지한 후에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또한 블록의 각 사각형에 태그를 설정하여 잠긴 블록의 일부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블록이 제자리에 고정되면 스크립트는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여 게임 보드에 떨어뜨립니다.
5단계:
완료된 라인 삭제 게임 보드에서 완료된 줄을 지웁니다. 선이 완료되면 해당 선의 모든 사각형이 제거되고 나머지 사각형이 아래로 떨어집니다. 완료된 라인을 지우려면 게임 보드의 각 행에 대해 반복하고 해당 행의 모든 사각형이 잠긴 블록의 일부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행이 완료되었으므로 삭제해야 합니다. 행을 지우려면 행의 각 사각형을 삭제하고 행 위의 모든 사각형을 하나씩 아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완료된 행 위의 각 사각형에 대해 반복하고 한 사각형 아래로 위치를 변경하여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6단계:
게임 종료 테트리스 블록이 게임 보드의 맨 위에 도달하면 게임을 종료합니다. 블록이 게임 보드의 맨 위에 도달하면 게임이 종료되고 플레이어에게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게임이 끝났을 때를 감지하기 위해 게임 보드의 맨 위 행에 있는 사각형이 잠긴 블록의 일부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게임은 끝났고 플레이어는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옵션이 주어져야 한다. 게임을 다시 시작하려면 게임 보드를 재설정하고 새 블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결론:
요약하자면, 유니티로 테트리스 게임을 만드는 것은 게임 보드 설정, 테트리스 블록 생성, 충돌 감지, 완료된 라인 클리어, 블록이 보드 상단에 도달하면 게임을 종료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것이 테트리스의 기본 구현이지만, 여러분은 이 기반 위에 더 복잡하고 세련된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연습과 실험을 통해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게임 개발 기술을 보여주는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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