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의 레이아웃의 구성 요소
1. 씬뷰
2. 게임뷰
3. 계층 창
4. 프로젝트 창
5. 인스펙터 창
6. 툴바
각 레이아웃의 역할
1. 씬 뷰
씬뷰는 게임을 개발할 때 주로 사용하는 창으로서 게임 오브젝트들의 위치를 배열하고 조작하기 위한 창입니다.
2. 게임 뷰
게임뷰는 씬뷰에서 카메라가 비추고 있는 장면을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게임을 실행했을 때에 보이는 장면입니다. 게임 뷰는 단순히 카메라가 바라보는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기만 하기 때문에 게임 뷰에서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거나 조정할 수 없습니다.
3. 계층 창
계층창은 화면을 구성하는 모든 구성 요소들을 계층 구조의 목록으로 보여주는 창입니다. 씬뷰에 있는 모든 오브젝트들은 계층창에 표시되며 씬뷰에서 오브젝트들을 삭제할 경우에는 계층창에 더 이상 오브젝트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4. 프로젝트 창
프로젝트 창에서는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에셋들을 볼 수 있는 창입니다. 씬 뷰에 추가된 에셋과 추가되지 않은 에셋 모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폴더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실제 파일 탐색기의 폴더 구조와 동일한 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창에 있는 에셋을 씬 뷰에 바로 드래그하여 추가할 수 있으며, 추가하는 즉시 계층창에도 보여지게 됩니다. 계층 창과 프로젝트 창의 차이는 계층 창은 실제 씬 뷰에 사용된 에셋들만 보여지는 반면에 프로젝트 창은 씬뷰에 추가된 에셋 이외에도 프로젝트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에셋들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인스펙터 창
인스펙터 창은 선택된 오브젝트에 대한 정보를 표시하는 창입니다. 그리고 인스펙터 창에서 오브젝트에 대한 세부적인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6. 툴바
툴바는 유니티 인터페이스의 상단에 위치한 가로로 긴 Bar 형태의 도구 모음입니다. 툴바에는 씬 뷰에서의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조정하는 버튼과 게임 뷰에서 게임을 실행시키기 위한 플레이 모드의 시작과 중지 버튼, 씬에서의 시점 변경 버튼 등이 있습니다.
씬 뷰의 조작방법
씬뷰에서 화면 왼쪽 상단을 보면 화면을 조작하기 위한 툴바가 보입니다. 제일 위의 손바닥 모양의 아이콘은 View tool 로서 화면을 상하좌우 이동시킬 수 있는 tool입니다. 단축키는 Q이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드래그하면서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하면 원하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손바닥 모양의 아이콘이 선택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드래그하면 손바닥 아이콘이 눈모양의 아이콘으로 바뀌면서 화면이 회전하게 됩니다. 마우스 휠을 위 아래로 움직이게 되면 화면이 줌인 또는 줌아웃하게 됩니다. View tool의 아래에 있는 화살표 모양의 tool은 Move tool로서 씬 뷰내에서 오브젝트의 위치를 움직여서 조정할 수 있는 tool입니다. 단축키는 W이고, 오브젝트 위에서 마우스 완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오브젝트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Move tool 아래에 두개의 화살표가 원형을 이루고 있는 모양의 아이콘은 Rotate tool입니다. Rotate tool은 씬 뷰내에서 오브젝트를 회전시킬 수 있는 tool입니다. 단축키는 E이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오브젝트를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바로 그 아래에 사각형 안에 화살표가 들어있는 모양의 아이콘은 Scale tool의 아이콘입니다. 오브젝트의 크기를 조정하는 역할을 하는 tool이고, 단축키는 R이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오브젝트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플라이스루 모드
플라이스루 모드는 마치 게임에서 1인칭 시점으로 바라보는 것처럼 씬 뷰에서 1인칭 시점으로 바라볼 수 있게 조작하는 방법입니다. 씬 뷰에서 플라이스루 모드가 적용되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조작해야 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W키를 누르면 앞으로 움직이게 되고, S키는 뒤로 이동, A키는 왼쪽으로 이동, D키는 오른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E를 누르면 위로 이동하고, Q를 누르면 아래로 이동합니다. Shift키를 누르고 있으면 더 빠르게 이동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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