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 AI를 활용하여 실사 같은 이미지를 제작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말을 듣고서 마침 관련 정보들을 찾아보던 중에 패스트캠퍼스에서 AI 이미지 제작 프로그램인 스테이블 디퓨전 (Stable Difuusion)을 활용하는 실사 이미지를 제작하는 강의가 개설되었다는 것을 알고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이 강의는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춰서 강의를 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강의는 쉽게 진행됩니다. 물론 초반에는 쉽다가 중반부와 후반부로 갈수록 점점 더 어렵고 심화된 내용을 가르쳐 줍니다. 단순히 스테이블 디퓨전을 활용만 하는 강의가 아니라 프로그램의 작동 원리등을 설명하는데에 초반부에서 비중있게 설명하고 있어서 프로그램을 다루는 데에도 기초 지식을 얻을 수 있어서 프로그램을 이해하는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스테이블 디퓨전이라는 프로그램은 일단 배우기 쉬운 프로그램은 절대 아닙니다. 흔히 AI로 이미지를 제작한다고 하면 대충 클릭 몇 번으로 뚝딱 이미지가 만들어진다고 생각할 사람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스테이블 디퓨전이라는 프로그램은 일단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 자체가 상당히 복잡하고 메뉴의 종류가 엄청 많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메뉴들을 직접 세팅하고 여러 세팅값들을 조절해서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해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상당한 숙련도가 필요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강의는 스테이블 디퓨전의 거의 모든 메뉴를 아주 꼼꼼하게 잘 가르쳐주고 있고, 강사분이 이 분야에서 상당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스테이블 디퓨전의 많은 부분을 다루다 보니 상당히 강의 시간이 긴 편입니다. 총 강의 시간이 44시간에 달할 정도로 꽤 긴편이지만 강의는 상당히 실습이 많아서 재밌는 편입니다.
특히 가장 재밌었던 부분은 스테이블 디퓨전의 AnimateDiff 라는 기능을 활용하여 애니메이션 영상을 만드는 부분인데, 단순히 정지된 사진뿐만 아니라 움직이는 영상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 배워보고 싶었던 기능입니다.
또한 이미지를 직접 스테이블 디퓨전에서 Train One Trainer라는 익스텐션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학습을 시켜서 본인이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작업도 아주 유용한 작업이었습니다.단순히 남이 만들어놓은 학습 모델만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직접 학습시켜서 만들 수 있는 것은 스테이블 디퓨전만이 가진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강의에서 특히 좋았던 부분은 ‘청각장애인을 위한 Whisper AI 시범 자막‘이 적용되어 있어서 강의를 들으면서도 자막을 보면서 들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점은 꼭 청각장애인 뿐만이 아니라 비장애인에게도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강을 듣는 사람들은 공감하실지 모르지만, 가끔 강의를 들으면서 빠른 속도로 재생해서 들어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이론적인 부분은 빠른 속도로 재생해서 듣고 넘어가는 편이고, 실습이 들어가있는 부분에서는 정속으로 들으면서 보고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듣다보면 정확히 알아듣는게 어려운 경우도 가끔 생기는데, 자막이 있으면 정확하게 강의 내용을 이해하는데에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어서 아주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물론 자동 생성 자막이다 보니 다소 중간 중간에 실제 음성과 다른 단어들이 들어가 있는 경우는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전문 용어들이 많이 나오다 보니 AI 가 전문 용어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서 셍기는 문제점인데 앞으로 더 나아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으로 강의에 대한 만족도는 별 다섯 개 만점 기준으로 4개는 줄 수 있는 강의입니다. 아직 수강해야 할 강의가 더 남아있지만, 강의를 완료하고 나면 진짜 제대로 된 저만의 AI 이미지와 동영상들을 만들어복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즘 AI 중에서 가장 핫하다는 ChatGPT와 마찬가지로 스테이블 디퓨전도 더 많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미래에는 포토샵보다 더 많이 활용될 수도 있는 프로그램인데, 지금 시기에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고 배워두는 것도 아주 좋은 도전인 것 같습니다. 열심히 수강하고 완강한 이후에도 꼭 스테이블 디퓨전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더 많이 연습해봐야겠습니다.
’본 게시물은 패스트캠퍼스 후기 이벤트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