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플러터를 이용하여 애플워치 앱을 만드는 프로세스

by Creative Developer 2023. 3. 4.

서론

플러터를 이용하여 아이폰, 아이패드, 맥OS뿐만 아니라 애플워치 앱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플러터로 앱을 만들기 위한 코딩을 작성할 때에 진행하게 되는 일반적인 프로세스와 추가해주어야 할 코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플러터내에서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로 작업을 하게 됩니다.

작업 프로세스

1. 플러터 프로젝트를 설정합니다.

터미널이나 커맨드 창에서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하여 새로운 플러터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flutter create my_watch_app

이 명령어는 my_watch_app 이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는 새로운 플러터 프로젝트를 만들어주는 명령어입이다. 이 프로젝트 폴더에는 필수적인 파일과 폴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코드에서 my_watch_app 대신에 원하는 이름으로 지정해주어도 됩니다.

 

2. 종속성을 추가합니다.

다음으로 플러터로 애플워치 앱을 만드는데에 팔요한 종속성을 추가합니다. 이 종속성은 애플워치의 API로 연결하기 위해서 사용되고, 앱의 유저 인터페이스를 만들기 위한 UI 컴포넌트를 제공합니다. 프로젝트 폴더 내에 있는 pubspec.yaml 파일을 열어서 다음의 종속성을 추가합니다:

dependencies: flutter:
sdk: flutter
flutter_tizen: ^0.0.1 # For Samsung Galaxy Watch support
flutter_wear: ^2.2.0 # For Wear OS support

'flutter' 종속성은 모든 플러터 프로젝트에 필요합니다. 반면에 'flutter_tizen'과 'flutter_wear'는 각각 'Samsung Galaxy Watch'나 'Wear OS'용 앱을 구축하기 위한 선택적인 종속성입니다.

 

3. 앱을 만듭니다

이제 프로젝트를 설정하고 필요한 종속성을 추가했으므로 Flutter를 사용하여 Apple Watch 앱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Flutter는 앱의 UI를 구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위젯을 제공합니다. 앱의 UI 요소를 위한 구조를 제공하는 Scaped 위젯을 사용하여 앱의 기본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화면에 텍스트 메시지가 표시된 간단한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void main() => runApp(MyApp());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home: Scaffold(
appBar: AppBar(
title: Text('My Watch App'),
),
body: Center(
child: Text('Hello, World!'),
),
),
);
}
}
이 코드는 화면에 표시되는 앱 바와 문자 메시지가 있는 간단한 앱을 만듭니다. 요구 사항에 따라 앱의 UI 및 기능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4. 앱을 빌드하고 실행합니다.

앱을 만든 후에는 Apple Watch 에뮬레이터 또는 물리적 장치에서 앱을 빌드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터미널 또는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프로젝트 디렉터리로 이동한 다음 다음 명령을 실행하십시오:
flutter run -d <device-id>
위의 코드에서 <device-id>를 여러분들이 앱을 실행하기를 원하는 기기의 ID로 교체하십시오. 'flutter devices' 명령어를 실행시키면 여러분의 device ID를 찾을 수 있습니다.

Flutter는 hot reload를 포함하여 Apple Watch 앱을 디버깅하고 테스트하기 위한 광범위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코드를 빠르게 변경하고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WatchOS 개발을 위한 Xcode를 구성합니다. WatchOS용 Xcode를 구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Xcode를 열고 Preferences > Accounts로 이동합니다. Apple 개발자 계정이 아직 추가되지 않은 경우 해당 계정을 추가합니다.
  • watch OS용 새 Xcode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File > New > Project로 이동하여 watchOS 카테고리 아래에 있는 watchOS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앱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 앱의 번들 식별자를 설정합니다. 이것은 Flutter 프로젝트의 Info.plist 파일에 있는 번들 식별자와 일치해야 합니다.
  • 앱에 대한 새 인증서를 만듭니다. Targets > Your App Name > Signing & Capabilities로 이동하고 Signing Certificate 필드 옆에 있는 더하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새 인증서를 만듭니다.
  • Apple Watch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빌드 대상으로 선택합니다. Product > Destination으로 이동하여 사용 가능한 장치 목록에서 Apple Watch 장치를 선택합니다.
  • 앱을 빌드하고 실행합니다. Apple Watch 장치에서 앱을 빌드하고 실행하려면 Product > Run으로 이동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