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구글이 개발한 다트 프로그래밍 언어는 2011년 10월 GOTO 컨퍼런스에서 공개되었습니다. 현재 플러터의 인기에 힘입어 모바일 영역에서 다트 언어가 각광 받고 있습니다. 다트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트 언어의 장점
- 다트 언어는 UI를 제작하는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효율적인 개발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핫 리로딩을 통해 코드의 변경 사항을 즉시 화면에 반영해 볼 수 있습니다.
- 멀티플랫폼에서 로깅하고, 디버깅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 AOT 컴파일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플랫폼에서든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 자바 스크립트로의 완전한 컴파일을 지원합니다.
- 백엔드 프로그래밍을 지원합니다.
다트 언어 기초 문법
1. 메인 함수
다트에서 main 함수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떄 가장 먼저 실행되는 함수입니다.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작성됩니다.
void main() {
}
중괄호 사이에 원하는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main 함수 앞에 있는 void는 아무 값도 반환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메인 함수 뒤에 있는 괄호 안에는 입력 받을 매개변수를 지정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매개 변수는 지정할 수도 있고, 지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괄호 안이 비어 있으면 아무런 매개변수도 받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2. 주석
주석은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프로그램에서 코드로 인식하지 않는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설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한줄 전체를 주석 처리할 때에는 // 으로 표시하고, 여러 줄을 주석으로 표시할 때에는 /* */으로 표시합니다.문석 주석은 ///로 표기하며 IDE에서 문서로 인식합니다.
3. print() 함수
print() 함수는 문자열을 콘솔에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작성됩니다.
void main() {
print('Hello World');
}
4. var를 사용한 변수 선언
변수는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선언합니다.
var {변수명} = 값;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며 한번 선언한 변수는 언제든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var 를 이용하여 변수를 선언하면 굳이 변수 타입을 지정해주지 않아도 시스템이 알아서 변수 타입을 지정하게 됩니다.
5. dynamic을 사용한 변수 선언
변수를 선언할 때에 var 키워드를 이용하여 선언할 경우에는 일단 시스템에 의해서 유추된 타입은 고정되어 다른 타입으로 변경이 불가합니다. 그러나 dynamic 키워드를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한 경우에는 추후에 타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해도 에러가 나지 않고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void main() {
dynamic greeting = 'Hello';
name = 1;
}
위의 코드에서 'greeting'이라고 이름 붙여진 변수는 처음에는 문자열로 선언되었지만, 다음 줄에서 정수형 숫자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렇게 타입을 변경할 수 있는 것은 'greeting' 변수가 dynamic 키워드로 선언되었기 때문입니다.
6. final/const를 사용한 변수 선언
final 과 const 키워드는 변수의 값을 처음 선언한 후에 변경할 수 없습니다.
다음의 코드처럼 작성할 경우에 에러가 발생합니다.
void main() {
final String greeting = 'Hello';
greeting = 'Bye';
const String greeting1 = 'Bye';
greeting1 = 'Hello';
}
7. 변수 타입
모든 변수는 변수 타입을 가지고 있습니다. var 키워드를 사용할 경우, 시스템이 자동으로 타입을 유추할 수 있지만, 직접적으로 변수 타입을 명시해주면 코드가 직관적이어서 유지 보수가 편해집니다.
다트 변수의 기본 타입은 다음과 같습니다.
String : 문자열 타입
int : 정수형
double : 실수형
bool : 불리언
아래와 같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void main() {
String name = 'Nick';
int age = 10;
double height = 172.8;
bool isBoy = true;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