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세상에는 모바일 앱을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크게 보면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기 위한 방법과 아이폰 앱을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앱은 코틀린이라는 언어로 만들어지고, 아이폰 앱은 스위프트라는 언어로 만들어집니다. 만약에 이 두가지 종류의 앱을 같이 만들려면 두 가지 언어를 모두 배워야 하지만, 이것은 정말 어렵고 머리 아픈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하나의 언어로 개발해서 이 두 가지 플랫폼에서 모두 작동하는 앱을 만들 수 없을까라는 고민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구글의 똑똑한 개발자들이 그것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그 결과물이 바로 플러터입니다. 지금부터 플러터를 이용하여 앱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이번 강의를 시작하기 전에 이번 강의에서 사용될 용어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용어 정리
1. 크로스 플랫폼
플러터에 대해서 말하자면 '크로스 플랫폼 프레임워크'라고 정의합니다. 여기서 크로스 플랫폼이란 단 하나의 플랫폼 뿐만이 아니라 여러 플랫폼에서 호환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플러터를 이용하면 '다트'라고 하는 하나의 언어로 작성되어서 안드로이드, iOS, Windows, macOs, Linux, Web browser에서 모두 구동되는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2. 프레임워크
플러터는 프레임워크의 한 종류입니다. 프레임워크란 쉽게 말해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에 용이하도록 미리 짜여져 있는 코드의 모음 같은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미리 짜여져 있는 코드의 모음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적절하게 이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3. 다트
'다트'란 플러터에서 앱을 개발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구글에서 개발되어 2011년 10월에 공개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4. SDK
Software Development Kit의 약자로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는 툴입니다. 플러터로 앱을 개발힉 위해서는 플러터 SDK가 필요하기 때문에 플러터 웹사이트에서 플러터 SDK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야 합니다.
윈도우에서 플러터 설치 방법
1. 플러터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윈도우를 위한 플러터 SDK를 다운로드 하기 위해서 'Windows' 버튼을 클릭합니다.
2. 'Get the Flutter SDK' 아래에 있는 'flutter_windows_{version}.zip'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다운로드 된 압축파일을 원하는 위치에 풀어줍니다.
4. 이제 환경 변수 설정을 해야합니다. '환경 변수 설정'이란 모든 플러터 명령을 실행하기 위해서 윈도우에 플러터 SDK가 어디에 있는지 알려주는 필수 단계입니다. 이 과정을 반드시 실행해야만 윈도우 내에서 플러터 SDK가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5. 윈도우 검색창에 '환경'이라고 검색한 후에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 메뉴를 클릭합니다.
6. '시스템 속성' 창에서 하단의 '환경 변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7. '환경 변수' 창이 뜨면 변수 목록 중에 'Path'라는 변수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Path' 변수의 존재 여부에 따라 과정이 다릅니다.
8. 'Path'라는 변수가 있다면 'Path' 변수를 선택한 상태에서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팝업창이 뜨면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압축을 푼 'flutter' 폴더 안의 'bin' 폴더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환경 변수 설정'을 마칩니다.
9. 'Path'라는 변수가 없다면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수 이름으로 'Path'를 입력하고, '디렉터리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한 후에 팝업창이 뜨면 압축을 푼 'flutter' 폴더 속의 'bin' 폴더를 선택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서 '환경 변수 설정'을 마칩니다.
맥OS에서 플러터 설치 방법
1. 윈도우에 설치할 때와 마찬가지로 플러터 공식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그리고 macOS용 플러터 SDK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 macOS 버튼을 클릭합니다.
2. 'Get the Flutter SDK' 메뉴 아래에 두 가지 종류의 SDK가 있습니다. 인텔 기반의 맥을 사용하고 있다면 Intel용 파일을 클릭하고, M1, M2 CPU를 사용하고 있다면 Apple Silicon용 파일을 선택합니다.
3. 맥OS에서 플러터 SDK의 위치를 알려주기 위해서 터미널 앱을 열어서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cd $HOME/Documents
unzip $HOME/Documents/flutter_macos_3.7.1-stable
첫번째 명령어는 Documents 폴더로 이동하는 명령어 입니다. 두번째 명령어는 Downloads 폴더의 압축 파일을 현재의 위치에 압축 해제하는 명령어입니다.
4. 멕OS는 기본적으로 Bash와 Z shell 두 가지 종류의 셸을 사용합니다.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하여 여러분의 맥에서 어떤 셸이 사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echo $SHELL
실행 결과로 /bin/bash라는 출력이 나오면 Bash를 사용중인 것이고, /bin/zsh라는 출력이 나오면 Z Shell을 사용중인 것입니다.
Bash를 사용중이라면 다음 두 명령어 중 하나를 실행하면 됩니다.
vi~/.bash_ㅍprofile
vi~/.bashrc
Z Shell을 사용 중일때는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vi~/.zshrc
5. 이제 vi 환경에서 프로파일을 수정합니다. J를 누르면 커서가 가장 아래로 이동합니다. 그 다음에 i를 누르면 insert 모드로 변경됩니다. 그리고 다음의 코드를 입력합니다.
export PATH="$PATH:{압축을 푼 플러터 폴더 위치}/bin"
예를 들어 $HOME/Documents 폴더에 압축을 풀었다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입력합니다.
export PATH="$PATH:$HOME/Documents/flutter/bin"
모두 완료했다면 esc키를 눌러서 insert 모드에서 나오고 :wq를 실행하여 파일을 저장합니다.
Xcode 설치하기
Xcode는 애플에서 제공하는 iOS 앱개발 툴입니다. 플러터 앱을 iOS용으로 빌드하려면 반드시 Xcode가 필요합니다.
1. 앱스토어에 접속해서 Xcode를 검색 후 설치를 진행합니다.
2.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된 Xcode 버전을 시스템에서 사용할 Xcode 버전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터미널 앱에서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sudo xcode-select -switch /Application/Xcode.app/Contents/Developer
sudo xcodebuild -runFirstLaunch
명령어 실행 후 터미널에 나오는 안내에 따라 설치를 완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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